Linux에서 패키지 관리는 시스템에 소프트웨어를 설치, 업데이트, 관리 및 제거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.
각 리눅스 배포판은 이를 위해 고유의 패키지 관리 시스템을 갖고 있으며 오늘은 주요 배포판 별 패키지 관리자 사용법을 알아볼려고 합니다.
Debian/Ubuntu 계열의 (APT), Rad Hat/CentOS 계열의 (yum, dnf), Arch Linux 계열의 (Pacman)
패키지 관리가 왜 필요한가.
한마디로 정의 하자면 효율적이고 안전한 시스템 운영을 위해 리눅스 시스템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.
의존성 관리, 일관성 있는 설치 프로세스, 간편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, 소프웨어 제거 용이, 시스템 보안 유지, 자원 관리 등 패키지 관리를 통해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.
- 의존성 관리 :
- 소프트웨어는 종종 다른 패키지나 라이브러리에 의존합니다. 패키지 관리자는 설치하려는 소프트웨어가 필요로 하는 의존성을 자동으로 해결하고 관리합니다.
- 일관성 있는 설치 프로세스 :
-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하면, 모든 소프트웨어가 표준화된 방식으로 설치되어 시스템 전반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
- 간편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:
- 보안 업데이트 및 소프트웨어 버전 업데이트를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. 패키지 관리자는 단일 명령으로 시스템 전체의 패키지를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.
- 소프트웨어 제거 용이 :
-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하면 설치한 소프트웨어 및 그 의존성을 쉽게 제거할 수 있어, 시스템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.
- 시스템 보안 유지 :
-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보안 취약점을 신속하게 패치할 수 있으므로, 시스템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.
- 자원 관리 :
- 설치되지 않은 의존성이나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패키지를 정리함으로써, 시스템의 저장 공간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이러한 이유로 리눅스 시스템에서 패키지 관리는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혀있습니다.
간단한 이론을 봤으니 아래 표를 참고하여 각 배포판별 대표적인 패키지 관리자를 확인해보겠습니다.
dnf 같은 경우 깃허브를 통해 쉽게 설명이 되어있습니다. 클릭
각 배포판별 작업 내용입니다. 해당 내용에 작성된 명령어는 기본적이고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손에 익혀두시는 것이 좋습니다.